-
[OOP/UML] Object OrientedLearn/OOP&UML 2022. 8. 2. 23:03
# Object
Object는 unique ID, State(attribute), Behavior(operation)이 있어야 함.
- State: Object의 상태 --> Encapsulation함 (밖에서 못보게; information hiding)
ex. 교수일 경우 --> 이름 / 사번 / 입사일 / 전공 등
- Behavior: Object가 할 수 있는 일
ex. 교수일 경우 --> 수업하기, 학점 결정 등
object는 다른 object의 데이터를 쓸 수 없다.
--> 단 get/set 함수가 열려 있으면 가능하다. (object collaboration)
# Class
object을 만드는 틀
class object들은 같은 attribute, operation을 가진다. (Instantiation)
---> object diagram에 operation은 표시하지 않는다. (다 같으므로)
class도 마찬가지로 attribute, operation을 가진다.
"object: Class" 형태로 표현
# 예시
+ : public
- : private
data는 직접 접근 못하고 operator을 통해서만 접근 가능하므로 기본적으로 private
# Message
object는 서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. (직접 접근이 안되니까)
이걸 그린게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다.
# QUIZ
1. 다 있어야 됨.
2. 보통 변함. 변하니까 "상태"임
3. 여러 개의 operation을 가짐. (attribute도 여러 개)
4. 정답. 같더라도 다르게 Instantiation했으면 다른 unique ID를 가짐.
1. 정답 --> "다양한" 때문에 틀림. "동일한" 속성이 맞음.
2. 맞음
3. 맞음
4. 맞음
'Learn > OOP&UM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OP/UML] Class Diagram (0) 2022.08.12 [OOP/UML] Use Case Diagram (0) 2022.08.10 [OOP/UML] UML (0) 2022.08.09 [OOP/UML] Object-Oriented Development (0) 2022.08.08 [OOP/UML] Principles (0) 2022.08.0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