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OOP/UML] Object Oriented
    Learn/OOP&UML 2022. 8. 2. 23:03

    # Object

    Object는 unique ID, State(attribute), Behavior(operation)이 있어야 함. 

      - State: Object의 상태 --> Encapsulation함 (밖에서 못보게; information hiding) 

                   ex. 교수일 경우 --> 이름 / 사번 / 입사일 / 전공 등

      - Behavior: Object가 할 수 있는 일 

                   ex. 교수일 경우 --> 수업하기, 학점 결정 등 

     

    object는 다른 object의 데이터를 쓸 수 없다. 

    --> 단 get/set 함수가 열려 있으면 가능하다. (object collaboration)

     

    # Class

    object을 만드는 틀

    class object들은 같은 attribute, operation을 가진다. (Instantiation)

       ---> object diagram에 operation은 표시하지 않는다. (다 같으므로)

    class도 마찬가지로 attribute, operation을 가진다. 

    "object: Class" 형태로 표현

     

     

    # 예시

    + : public

    - : private

    data는 직접 접근 못하고 operator을 통해서만 접근 가능하므로 기본적으로 private

     

    # Message

    object는 서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. (직접 접근이 안되니까)

    이걸 그린게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다. 

     

    # QUIZ

    1. 다 있어야 됨. 

    2. 보통 변함. 변하니까 "상태"임

    3. 여러 개의 operation을 가짐. (attribute도 여러 개)

    4. 정답. 같더라도 다르게 Instantiation했으면 다른 unique ID를 가짐. 

     

    1. 정답 --> "다양한" 때문에 틀림. "동일한" 속성이 맞음. 

    2. 맞음

    3. 맞음

    4. 맞음

    'Learn > OOP&UM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[OOP/UML] Class Diagram  (0) 2022.08.12
    [OOP/UML] Use Case Diagram  (0) 2022.08.10
    [OOP/UML] UML  (0) 2022.08.09
    [OOP/UML] Object-Oriented Development  (0) 2022.08.08
    [OOP/UML] Principles  (0) 2022.08.06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