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Design Pattern] Introduction
    Learn/Architecture 2022. 8. 17. 23:33

    # Category of GoF Patterns

    - Creational: 생성에 관련된 작업을 클라이언트가 직접 갖는게 아니라 다른 객체 주는 것 (new없이도 객체 생성 가능)

    - Structural: 이미 있는 클래스, 객체를 조합해서 더 복잡하게 만들거나 Structure을 나눠야 하는 경우

    - Behavioral: 어떤 클래스가 어떤 책임을 가질 것인가 또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를 표현한 패턴

    # Key Features of Design Pattern

    - Pattern name: 패턴 이름 (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)

    - Intent: 목적

    - Problem: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가

    - Solution: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는지 서술

    - Participants and collaborators: 패턴에 참여하는 클래스나 객체

    - Consequences: 장점과 단점

    - Implementation: 예시 (본질이 아니라 하나의 예시임에 주의)

    - Generic structure: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Standard Diagram

     

    # Levels of Pattern

    - Architectural pattern: 시스템 전체 구조가 대상인 패턴 (ex. MVC 패턴)

    - Design pattern: 전체 시스템이 아닌 subsystem이나 component 레벨이 대상인 패턴 (ex. Observer 패턴)

    - Coding pattern: 특정 언어에 대한 패턴 (ex. Counter Pointer 패턴)

     

    # QUIZ

    정답 3번. 반대로 됨. 아키텍쳐 패턴을 시스템 전체 구조를 위해 사용하고 설계 패턴은 컴포넌트 내부 설계에 사용한다. 

     

    정답 4번. State Pattern은 Behavioral Pattern

     

     

    'Learn > Architectu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[Design Pattern] Observer Pattern  (0) 2022.08.27
    [Design Pattern] Strategy Pattern  (0) 2022.08.26
    [Design Pattern] GRASP Principle  (0) 2022.08.24
    [Design Pattern] SOLID Principle  (0) 2022.08.21
    [Design Pattern] Object Oriented Paradigm  (0) 2022.08.20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